사회복지사 2급 실습 보고서, 실습 종결 평가서 예시, 예문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사회복지사 2급 실습 보고서, 실습 종결 평가서 예시, 예문

by Uni-love 2023. 11. 6.

사회복지 실습이 끝나갈 무렵 또 하나의 평가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바로 실습 종결 평가서입니다. 혹은 실습 최종 평가서라고 하기도 합니다. 종결 평가서는 중간 평가서에 비해 질문이 다양하고 분량이 많기 때문에 어쩌면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를 예시로 하나하나 짚어보면서 예문으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실습 종결 평가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학습자의 실력을 평가하고 기록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과를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개선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평가서는 학습자에게 개인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발전을 도모하며, 평가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실습 종결 평가서는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 실습 종결 평가서 형식

실습종결평가서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구체적인 시수를 넣어 주거나 일정이라고 통틀어 서술)

예문) 실습일정은 2023년 0월 0일부터 0월 0일까지 하루 8시간으로 총 160시간으로 진행되었다. 기관 일정과 바쁜 업무에도 실습지도 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되었다. 
(혹은, 모든 일정이 체계적으로 계획되었고, 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되었다.)
간혹 계획에 없었던 일이 생기더라도 사회복지사님과 기관 직원분이 단합해서 상황에 대처하는 모습이 보였는데, 이런 점도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하는 동안 내가 했던 역할, 했던 일 서술)

예문)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전체적인 실무에 대해서 배우고, 기관 내에서 수행되는 업무를 보조하고 사회복지사님의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해 봄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반적인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실습할 때 배우고 싶었던 일들을 목표로 서술, 목표달성 여부를 생각하고 서술)

예문)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적성에 맞는지,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게 무엇인지, 기관의 행정 업무를 파악하고 기관 실무를 익힌다.

3.2. 목표의 달성 여부

(설정한 목표에 대한 답을 서술)

예문) 기관의 업무를 보조하고 재가 어르신들을 만나보면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업무가 적성에 맞다고 느꼈고, 사회복지사님의 행정 업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사회복지시설에서 사용하는 회계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실무에 참여하면서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종류도 알 수 있었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4.1. 문제 파악 및 자료 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문제를 어떻게 파악하고 수집했는지 서술)

예문) 실무에 참여하면서 재가 어르신들을 방문하고 현장에 일하시는 자원봉사자님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어르신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파악한다.

4.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사정이나 분석은 어떻게 했는지 서술)

예문) 사례관리를 배우면서 익혔던 것들을 상기하며 사회복지사님의 도움으로 재가 어르신들의 상황, 필요한 도움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고, 어떤 서비스가 적당한지, 어떤 프로그램이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배우려고 노력했다. 

4.3. 개입 기술 /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

(대상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서술)

예문) 어르신들의 말씀과 행동에 관심을 두고 친밀감을 형성해 나갔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의 특징상 말씀을 하는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주로 어르신들의 행동에서 상황을 파악하고, 욕구 해소를 위해 이용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여 어르신들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4.4. 면접 기술 / 기존 지식과 정보의 사용 능력

(대상자들과 어떻게 대화하면서 면접을 시행했는지 서술)

예문) 학교에서 배운 면접 기술을 이용해 먼저 어르신들과 대화를 이어 나가면서 행동을 관찰했다. 언어적 표현도 있지만 비언어적 표현도 자세히 관찰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4.5. 기록 기술 

(기록은 어떻게 했는지 서술)

예문) 기관에서 배운 내용을 기록하고 느낀 점이나 의문점 등을 기록하면서 실습일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현장 업무를 보조하면서 틈틈이 기록하여 재가노인지원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활용하였다.

4.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대상자 또는 관계자들과 어떻게 친밀감을 형성했는지 서술)

예문) 현장에 일하시는 분들만큼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진 못했지만, 사회복지사님의 업무를 보조하면서 어르신들과의 꾸준한 대화로 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또한 기관 종사자분들과도 대화를 나누며 실무에 대한 조언을 구하면서 어르신들과의 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5.1. 기관 외에 자원 활용

(기관 외에 어떤 자원들이 있는지 서술)

예문) 푸드마켓에서 후원품을 받거나 지역 내 후원 업체의 지원을 받아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또한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5.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어떤 자료를 활용해서 실습에 이용했는지 서술)

예문) 기관에 비치된 자료와 실습 지도자님이 제공해 주신 자료를 토대로 실습 활동 자료로 활용하였고, 학교에서 배웠던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노인복지론 등의 수업교재를 참고하여 실습에 활용하였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6.1. 업무관리

6.1.1. 시간 준수, 과제 제출

(시간을 얼마나 잘 지켰는지, 과제 제출은 잘하였는지 서술)

예문) 항상 실습 시간 전에 기관에 도착하여 실습 준비를 하였고, 주어지는 과제마다 기간 내에 제출하려고 노력했다.

6.1.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 조절 능력

(업무를 얼마나 조절할 수 있는지 서술)

 예문) 현장 업무의 보조, 재가서비스 지원 등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였으나 미흡한 점도 있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지도자 선생님이나 기관 내 직원분들, 동기 실습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려 노력했다.

6.2. 직원과의 관계(실습 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기관 내 직원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었는지 서술)

예문) 실습 지도자 선생님께서는 그동안 현장에서 일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을 해주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성심성의껏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기관 내 직원분들, 자원봉사자분들과도 업무를 함께 수행하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현장 업무에 빨리 적응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모두들 친절하게 알려 주셨다.

6.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다른 실습생들과 어떻게 실습하였는지 서술. 단, 다른 실습생이 없을 경우는 없다고 서술)

예문)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업무를 보조하면서 서로 정보나 의견을 나누는 등의 과정을 통해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전문분야의 내용도 공유하면서 실습에 도움 되는 것들을 배울 좋은 기회였다. 

6.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얼마나 적극성을 가지고 실습을 했는지 서술)

예문) 실습 초기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적극적으로 실습에 임하지 못했다. 하지만 실습이 진행되면서 배우고 익히는 것들로 재가 어르신들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고 주어지는 임무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또한 반복되는 일의 경우는 지시가 없더라도 자발적으로 업무에 임했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7.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자신이 사회복지사가 되었다고 생각했을 때의 장단점 서술)

예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장점은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려는 자세와 긍정적인 심리를 가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지만 상황이나 사람을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로서의 단점은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있을까 걱정했지만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것이 어떤 큰 것이 아닌 작은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그들을 향한 이해와 배려심이 먼저라는 것을 느꼈다.

7.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얼마나 책임감 있게 존중하며 정보 보호 등을 지켰는지 서술)

예문) 매회 이루어지는 교육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지녀야 할 윤리 및 가치관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고, 실습 기관의 규칙을 지키려 노력했다. 재가 어르신들을 방문하면서 그들의 정보를 지켜주려고 노력했고, 동기 선생님들과의 실습일지 작성 시 개인정보 비공개(사진 촬영할 때 얼굴에 모자이크 처리 등)도 지키면서 진행하였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8.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8.1.1. 기관 실습지도

(기관에서의 가르침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서술)

예문) 기관의 현장업무, 행정업무, 프로그램 또는 프로포절 작성과 수행에 대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업무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실습일지에 대한 실습지도자님의 피드백으로 보완할 점과 고칠 점을 파악하면서 성실히 실습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8.1.2. 교육원 실습지도

(교육원에서 가르쳐 준 실습지도가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서술)

예문)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의 의미와 현장에서의 실습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실습 보고서 작성법 등에 대한 교수님의 상세한 지도가 실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8.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8.2.1. 기관 실습지도

(기관의 실습지도를 받으면서 느낀 점을 서술)

예문) 실습 지도자님의 쳬계적인 이론 교육과 현장에서 쌓아 온 다양한 경험 중심의 교육은 사회복지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실습 중 주어지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현장의 업무에 대해 좀 더 쳬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8.2.2. 교육원 실습지도

(교육원의 실습지도를 받으면서 느낀 점을 서술)

예문) 지도교수님의 현장실습 강의와 교안, 실습 전 오리엔테이션의 실습지침서 등은 실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교수님의 실습일지에 대한 상세한 피드백으로  실습보고서 작성하는 데에도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9.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실습 기관의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서술)

 예문) 독거노인들을 위한 재가노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관 내 업무가 분화되고 조화를 이뤄나가면서 어르신들의 욕구파악과 문제해결, 프로그램개발 등을 위해 노력하는 등 노인복지를 위해 최일선에서 일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한다.

9.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 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의 자세에 대한 이해 서술)

예문) 실습생으로서 배우는 입장이기에 기관 내 권한에 대해 인식을 하지 않았으나 실습 지도자님의 가르침에 따라 교육과 업무 보조를 열심히 이행했다. 궁금한 점이나 배우고 싶은 부분에서는 지체 없이 질문을 하고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실습을 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점을 서술)

예문) 실습 지도자님의 교육을 통해 직·간접적인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고, 행정업무에 관한 프로그램 사용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특히 프로포절 작성을 해봄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키워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배움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재가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참가는 어르신들의 생활이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11. 실습 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안 좋았던 내용이나 아쉬웠던 부분을 서술)

예문) 좋지 않은 건 없었다. 다만 아쉬운 점이 교육과 병행된 현장실습에 어르신들과 만나 볼 시간이 부족했고 기관의 바쁜 일정으로 오히려 실습생인 우리가 방해되지 않았을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된 것이다.

 

12.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건의사항이나 감사했던 점을 서술)

예문) 건의사항보다는 감사한 점이 앞선다. 우선 실습지도자님이 현장에서의 생생한 경험과 지식을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고 하셔서 나중에 사회복지 현장에서 일하게 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거 같다. 다만 프로그램이나 프로포절 작성이 과제로 나왔는데 이에 대한 교육이 좀 더 구체적이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지도교수님의 실습 전 오리엔테이션에서 실습일지, 근무 자세 등에 대한 상세한 조언이 도움이 되었지만 실습일지 외에 다른 문서 작성에 대해서도 별도의 교육이 시행되면 좋을 거 같다.

 

13. 기타 하고 싶은 말

(인사의 말로 서술)

예문) 바쁘신 와중에 지도와 격려를 해주신 실습지도자님, 기관 종사자분들께도 감사드리며, 함께 실습하면서 서로 도움을 주고 의지가 된 동료 선생님들에게도 감사한다.

 

 

반응형

댓글